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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의 개념 / 학폭 5호처분이란 / 학교폭력 5호처분 / 학교폭력 1호처분 2호처분 3호처분 / 학교폭력 가해자의 개념 / 학교폭력 유형 / 학폭 대처 방법

신해나 2022. 5. 20.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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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의 개념 / 학폭 5호처분이란 / 학교폭력 5호처분  /  학교폭력 1호처분 2호처분 3호처분 / 학교폭력 가해자의 개념 / 학교폭력 유형 / 학폭 대처 방법

 

 

 

학교폭력의 개념 / 학폭 5호처분이란 / 학교폭력 5호처분  /  학교폭력 1호처분 2호처분 3호처분 / 학교폭력 가해자의 개념 / 학교폭력 유형 / 학폭 대처 방법

 

위키 백과에 따르면 학교 폭력(學校暴力)은[1]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2조 1항에 따르면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명예 훼손 · 모욕, 공갈, 강요 ·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 폭력 정보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먼저 학교 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입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

www.law.go.kr

 

1호.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호. 피해학생 및 신고ㆍ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호. 학교에서의 봉사

4호. 사회봉사

5호.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6호. 출석정지

7호. 학급교체

8호. 전학

9호. 퇴학처분

 

 

 

 

② 제1항에 따라 심의위원회가 교육장에게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를 요청할 때 그 이유가 피해학생이나 신고ㆍ고발 학생에 대한 협박 또는 보복 행위일 경우에는 같은 항 각 호의 조치를 동시에 부과하거나 조치 내용을 가중할 수 있다.  <신설 2012. 3. 21., 2019. 8. 20., 2021. 3. 23.>

③ 제1항제2호부터 제4호까지 및 제6호부터 제8호까지의 처분을 받은 가해학생은 교육감이 정한 기관에서 특별교육을 이수하거나 심리치료를 받아야 하며, 그 기간은 심의위원회에서 정한다.  <개정 2012. 1. 26., 2012. 3. 21., 2019. 8. 20.>

④ 학교의 장은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가 긴급하다고 인정할 경우 우선 제1항제1호부터 제3호까지, 제5호 및 제6호의 조치를 할 수 있으며, 제5호와 제6호의 조치는 동시에 부과할 수 있다. 이 경우 심의위원회에 즉시 보고하여 추인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2. 1. 26., 2012. 3. 21., 2019. 8. 20., 2021. 3. 23.>

⑤ 심의위원회는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조치를 요청하기 전에 가해학생 및 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적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개정 2012. 3. 21., 2019. 8. 20.>

⑥ 제1항에 따른 요청이 있는 때에는 교육장은 14일 이내에 해당 조치를 하여야 한다.  <개정 2012. 1. 26., 2012. 3. 21., 2019. 8. 20.>

⑦ 학교의 장이 제4항에 따른 조치를 한 때에는 가해학생과 그 보호자에게 이를 통지하여야 하며, 가해학생이 이를 거부하거나 회피하는 때에는 학교의 장은 「초ㆍ중등교육법」 제18조에 따라 징계하여야 한다.  <개정 2012. 3. 21., 2019. 8. 20.>

⑧ 가해학생이 제1항제3호부터 제5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조치를 받은 경우 이와 관련된 결석은 학교의 장이 인정하는 때에는 이를 출석일수에 포함하여 계산할 수 있다.  <개정 2012. 1. 26., 2012. 3. 21., 2021. 3. 23.>

⑨ 심의위원회는 가해학생이 특별교육을 이수할 경우 해당 학생의 보호자도 함께 교육을 받게 하여야 한다.  <개정 2012. 3. 21., 2019. 8. 20.>

⑩ 가해학생이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간 이후에는 전학 전의 피해학생 소속 학교로 다시 전학올 수 없도록 하여야 한다.  <신설 2012. 1. 26., 2012. 3. 21.>

⑪ 제1항제2호부터 제9호까지의 처분을 받은 학생이 해당 조치를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경우 심의위원회는 제7항에도 불구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추가로 다른 조치를 할 것을 교육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신설 2012. 3. 21., 2019. 8. 20.>

⑫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및 제11조제6항에 따른 재입학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신설 2012. 3. 21.>

 

학교폭력 / 조치 - 나무위키 

 

학교폭력/조치 - 나무위키

피해학생이 전문단체나 전문가로부터 심리상담 및 조언, 일시보호,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등을 받는 데에 드는 비용은 가해학생의 보호자가 부담해야 합니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

namu.wiki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학교폭력의 개념 / 학폭 5호처분이란 / 학교폭력 5호처분  /  학교폭력 1호처분 2호처분 3호처분 / 학교폭력 가해자의 개념 / 학교폭력 유형 / 학폭 대처 방법 -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따돌림”이란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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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 따돌림”이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과 관련된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의3).

 

 
※ 관련 판례-학교폭력의 정의 <서울행정법원 2014구합250 판결>
 
학교폭력법의 목적 등을 살펴볼 때 학교폭력은 법에서 나열하고 있는 폭행, 명예훼손·모욕, 따돌림 등에 한정되지 않고 이와 유사하거나 동질한 행위로서 학생의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는 판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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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해학생”이란 가해자 중에서 학교폭력을 행사하거나 그 행위에 가담한 학생을 말합니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제3호).

 

찾기쉬운 생활정보 학교폭력의 이해 사이트 

 

학교폭력 > 학교폭력의 이해 >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 학교폭력의 개념 (본문) | 찾기쉬운 생

학교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피해학생, 가해학생...

www.easylaw.go.kr

 

 

 

학교 폭력 유형 

유형 예시상황
신체폭력  • 신체를 손, 발로 때리는 등 고통을 가하는 행위(상해, 폭행)
 • 일정한 장소에서 쉽게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감금)
 • 강제(폭행, 협박)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약취)
 • 상대방을 속이거나 유혹해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유인)
 • 장난을 빙자한 꼬집기, 때리기, 힘껏 밀치기 등 상대학생이 폭력으로 인식하는 행위
언어폭력  • 여러 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구체적인 말(성격, 능력, 배경 등)을 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명예훼손)
※ 내용이 진실이라고 하더라도 범죄이고, 허위인 경우에는 「형법」 상 가중 처벌 대상이 됨
 • 여러 사람 앞에서 모욕적인 용어(생김새에 대한 놀림, 병신, 바보 등 상대방을 비하하는 내용)를 지속적으로 말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모욕)
 • 신체 등에 해를 끼칠 듯한 언행(“죽을래” 등)과 문자메시지 등으로 겁을 주는 행위(협박)
금품갈취
(공갈)
 •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 옷, 문구류 등을 빌린다며 되돌려주지 않는 행위
 •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는 행위
 • 돈을 걷어오라고 하는 행위
강요  • 속칭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름 강요 등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강제적 심부름)
 • 폭행 또는 협박으로 상대방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해야 할 의무가 없는 일을 하게 하는 행위(강요)
따돌림  • 집단적으로 상대방을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피하는 행위
 • 싫어하는 말로 바보 취급 등 놀리기, 빈정거림, 면박주기, 겁주는 행동, 골탕 먹이기, 비웃기
 •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지 못하도록 막는 행위
성폭력  • 폭행·협박을 하여 성행위를 강제하거나 유사 성행위, 성기에 이물질을 삽입하는 등의 행위
 •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을 하면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사이버폭력  • 속칭 사이버모욕, 사이버명예훼손, 사이버성희롱, 사이버스토킹, 사이버음란물 유통, 대화명 테러, 인증놀이, 게임부주 강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괴롭히는 행위
 • 특정인에 대해 모욕적 언사나 욕설 등을 인터넷 게시판, 채팅, 카페 등에 올리는 행위. 특정인에 대한 저격글이 그 한 형태임
 • 특정인에 대한 허위 글이나 개인의 사생활에 관한 사실을 인터넷, SNS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 공개하는 행위
 • 성적 수치심을 주거나, 위협하는 내용, 조롱하는 글, 그림, 동영상 등을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포하는 행위
 •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문자, 음향, 영상 등을 휴대폰 등 정보통신망을 통해 반복적으로 보내는 행위

 

 

///////  학교폭력 대처 방법 //////// 

**** 제가 예시로 든 방법은 전부 항상 맞는 정답은 아니며 여러 방법 중에 이런 방법이 있다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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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학폭 관련 상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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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법률 구조공단 같은 곳에서 전화, 사이버 상담 하며 참고용으로 정보 수집하기   

 

대한법률구조공단

효율적인 법률구조로 국민의 기본적 인권 옹호, 법률복지 증진...

www.klac.or.kr

 

 

3. 학교폭력 전문 법인 찾아서 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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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커뮤 중 화력 갑은 네이트판 

 

 

네이트 판

지금 화제가 되고 있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판, 톡커들의 선택, 명예의 전당, 팬톡, 10대 이야기, 결혼/시집/친정, 엔터톡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pann.nate.com

폭로의 수위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5. 증거수집

증거수집 방법 중에 경우에 따라 법적인 책임이 돌아올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캡처본으로 주작, 거짓으로 몰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pdf도 따는 것을 권장합니다  증거를 수집하면 USB 여러곳에 증거를 복사해 증거를 보관하고 백업해둡니다 

https://creativestudio.kr/1949

 

인터넷 화면 PDF 따는 법(+ 증거수집)

PDF 따는 법 사실 PDF 따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인쇄 기능에서 저장 확장자를 PDF로 하면 됩니다. 어떤 브라우저든간에 PDF를 따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만, 화면을 캡쳐 또는 저장하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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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사가 알려주는 생활법률] 대화나 통화 ‘녹음’하면 불법일까?  - 굿모닝충청

소송을 대리하면서, 원고와 피고 사이에 이뤄진 대화나 통화를 녹음한 파일 또는 녹취록을 증거로 제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방 당사자 중에는 “나한테 말도 하지 않고 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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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언의 '더 모닝'] 본인 참여 대화 녹음은 합법? 불법 인정 판례가 많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최씨, 정 전 비서관 3인의 대화에서 최씨가 박 전 대통령 말을 끊고 정 전 비서관에게 명령하듯 말했습니다. 골라서 그런 통화만 녹음한 것은 아니고 스마트폰의 자동 녹음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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