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인테리어업체찾는방법] 나는 셀프 인테리어가 맞을까 업체가 맞을까

신해나 2023. 11. 25.
728x90
반응형

약간의 꿀팁입니다  
주관적인 기준으로 썼으며 
반박시 님의 말도 맞습니다 
 
인테리어 꿀팁과
업체를 고르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법적인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1장. 인테리어 꿀팁 

 

 내 의견은 꼭 말하기 

원하는 부분이 있으면 꼭 말하는 게 좋아요 디자인 컬러 형태 질감 레퍼런스 있으면 전달하고 의견을 말해주면 회사도 고객도 편합니다 의견이 아에 없으면 나의 만족도도 떨어지고 회사도 난감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에 안 들거나  촌스럽다 싶으면 저걸 빼면 좋겠다 라고 꼭 말하세요 말 안 하면 회사도 모르고 말하는 나도 힘들어집니다 케바케지만 수천 수억이 들어가는 내돈내산인데 말하는 게 좋죠 

 

 

배우자와 사이가 좋아서

넓은 욕조를 원하는 경우

아이들이 목욕을 좋아한다

가족끼리 목욕할 수 있는

사이즈의 욕조를 바란다고

돌려 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주방을 리모델링 하는데 업체에서 유리 테이블을 제안했습니다 어린 아이와 사는 집이라 안전상 우려가 되고 가격이 부담된다면 견적서에서 빼도 됩니다 사는데 지장은 없고 디자인적인 요소라면 제외해도 됩니다 밑밥 깔고 높은 견적부터 내미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완성도를 위해서 어느정도는 있는 게 좋아요  
 
 
 
 

 

 의견은 하나로 모아서 말하기    

 
두명이상이 모여 인테리어 할 때 같이 방문을 하는 게 좋은데 혼자와서 미팅하는 경우도 가끔 생깁니다 혼자오면 다른 사람들에게 혼자 와서 말했던 부분은 꼭 전달해주세요 대신해서 올 땐 사람들의 의견을 하나로 통합해서 전달해주세요    
  
 
 
 

 선택과 집중     

예시로 A라는 사람은 벽지는 만원대를 택하고 100만원이 넘어가는 만달라키 조명을 선택하는 사람이 있고 B라는 사람은 3만원대 LED 거실등을 고르고 80만원이 넘는 USM 수납장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기호와 취향 환경(고양이와 거주 등)에 따라 선택과 집중을 하는 걸 권장합니다 
 
 
 
 
 

 상담비용? 계약하기전 견적 안 하면? 

회사 마다 다르지만 상담 비용을 받거나 계약을 하기 전 실측을 안 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계약을 확실하게 하려는 고객을 받고 싶어서 그런 경우도 있고 회사만의 프라이드가 있으면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끔가다 못된 업체도 있겠죠 회사가 괜찮으면 돈을 내고 계약을 하고 마음에 안 들면 다른 회사를 찾으면 됩니다  
 
 
 
 

 여러 곳에서 실측 견적 받기   

실측 견적은 가견적보다 가격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실제로 보면 현장상황이 안 좋거나 생각보다 필요한 부분이 많아져서 가격이 올라갑니다 여러곳에서 실측 견적을 받아보고 결정하는 게 좋아요 만약 업체에서 계약 전에는 견적을 내어주지 않는 다고 하면 계약 전에도 견적을 내주는 곳에 가서 견적을 받으면 됩니다 
 

 

 

 계약체결시 지급 방식 


선금, 중도금, 잔금으로 나눠서 납부하는데 최소 3번이상 나눠서 납부하는 걸 권합니다 돈을 미리 다 주면 설렁설렁 처리 하거나 태도가 돌변 할 수 있고 회사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네고

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금액대가 커지면 화끈한 네고가 오고 갈 수 있는데
보통은 회사가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조율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이나 인건비가 안 들어가는 걸 무료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공사 진행시 현장 방문 하기  

 
 
제일 좋은 건 회사가 잘 하는 거지만 고객도 와서 확인하면 좋아요 혹시 모르니 현장 방문하는 걸 추천합니다 내가 분명히 말했는데 다르게 된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꼭 가보는 게 좋아요  법무법인가서 전문가의 자문을 받고 공사 특약사항이나 공사계약 특수조건을 작성해 작업 내역, 공사 현장 사진, 자재, 기록 등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고 현장 사진을 받아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그래도 문제가 생기는 곳은 생길 수 있습니다 
 
 
 
 
 

 평당 얼마? 가격은?

 

제가 제시하는 기준은 불확실하며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으며

공간에 따라 회사에 따라

어디에 어떤 자재

어떤 가구를 구입할지

수많은 요소에 의해 달라집니다

 

인터넷에서는 이러하다고 나오는데

실제는 다르네요?라고 하면 안 맞는 게 

 

자재가격 인건비 상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실제 견적을 내면 다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금액도 인터넷 사이트 몇개 보고 대략적인 걸 말씀드린 가격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1000만원 이하는 작은 평수에서 가구 배치 스타일링+시공, 지붕 교체 + 페인트칠 정도가 가능할 수 있으며 5000만원대는 40,50평대 아파트는 반셀프 포함해서 평이한 공간이 30평대 아파트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나올 수 있고 1억은 40평대면 초호화 하이엔드디자인 70평대 사무실이면 평이한 디자인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평으로 보면 10평이하는

다른 평수에 비해 훨씬 적은 가격이 들어가고 

 

100평 넘어가면

2억이상 들어갈 수 있다고

예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100만원 
예시 1.
곰팡이 결로 없는 5평 단층 오피스텔에 합지나 도배 + 10만원이하 가구 4개 배치한 스타일링
예시 2.
새 문짝 1개 교체 + 보일러 교체 
정도만 예상하면 될 거 같습니다 
 

 

 

 

 


 
 
~300만원   
곰팡이 결로 없는 10평 오피스텔에 10~40만원대

조명 의자 식탁 가구 배치(스타일링) 
정도만 예상하면 될 거 같습니다 
 
 
~1000만원 
곰팡이 결로 없는 25평 아파트에

화장실 벽 바닥타일 세면대 변기 조명,  베란다 샷시 교체, 도배
정도만 예상하면 될 거 같습니다 
 


 
1000~2000만원
화장실과 주방 올수리
안방과 주방 올수리  

20평대 가구 스타일링, 부분 공사

30평대 가구 스타일링, 부분 제작 가구 설치 
정도만 예상하면 될 거 같습니다  

 

 
~3000만원대
곰팡이 결로 없는 30평대 초반 아파트에 셀프시공 많이 하고 지인찬스 더해서 할인 협찬 받고나서  시공 하면 올수리 같은 느낌의 미니멀한 인테리어 할 수 있으며 비싼 자재는 쓰기 완전 어렵습니다  

 

20평대 카페는 주방 가구를 제외하고

깔끔하고 미니멀한 인테리어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픽사베이에서 가져온 참고용 예시 이미지 입니다

 
 
 
~5000만원대 
회사의 견적에 따라 33평 아파트는 올수리 인테리어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50평대초반 오피스는 가구 배치 포함 아래와 비슷한 이미지의 인테리어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 예시 이미지

 
 
 
 
 
7000~1억
40평대 아파트는 빌트인 주방, 빌트인 드레스룸 원하는 방향의

고급느낌 올수리 인테리어가 가능할 수 있어요 
70평대 오피스는 일반적인 배치의 무난한 인테리어가 가능할 수 있어요 

픽사베이 예시 이미지

 
 
 

 
 

 
 
 

 
 
 
 
2장. 업체 선정하기   
 

 필수 기준 

 

면허가 등록된 업체인지 확인해보세요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꼭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호만 알아도 뜹니다 
 
 

 

건설산업지식정보 시스템

건설업공고 행정처분공고 폐업신고 주식회사이너턴스   금속ㆍ창호ㆍ지붕ㆍ건축물조립공사업 (서울 용산구공고-제2023-1403호) - 서울 군위군 [(주)티지건설] 철근ㆍ콘크리트공사업   [(주)쓰리

www.kiscon.net

 

 
 
필수 기준 
1. 면허가 있고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다  
2. 결제 방법이 다양하다 
3. 계약서 견적서를 작성한다 
4. 견적서를 확실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한다(공사명과 자재가 명시 되어있음)   
5. 하자이행보증보험 가능 여부 
6. 관련법에 대한 조사를 한다  
 
6개이상 : 계약 진행 권장    
 
예시로 회사가 관련 법에 대해 조사 안하고 진행해서 내가 손해 보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며 법에 걸려서 철거하는 상황이 생기거나 법에 대한 조사를 안 하고 진행해서 기존 면적보다 면적이 줄어들 수 있으며 공사가 중단되는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불상사가 생기지 않게 시작부터 법을 조사하고 법에 대한 지식도 조금은 있는 곳이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필수 기준을 통과 했다면) 인테리어 회사 선정 기준 

1. 최근 3-6개월 이내 포트폴리오가 올라와 있다 
2. 네이버지도, 구글지도에 상호만 검색해도 뜬다 
3. 담당자의 직급이 높다  
4. 실측을 한다   
5. 학연지연혈연 
6. 상담시 친절하고 알기 쉽게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7. 광고 협찬없는 좋은 후기가 있다 
8. 내가 원하는 인테리어 포트폴리오가 있다

 
 
5개이상 : 계약 진행 권장
 
최근 이력이 있을만큼 감각은 보장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게시물이 2년전 아니면 10년전 이미지로 홍보하고 있다면 회사의 감각에 대해 합리적으로 의심해볼만 합니다 내가 원하는 디자인에 비해 못 미치는 디자인을 제안 받을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회사 거르는 기준 

1. 담당자가 자주 바뀐다  
2. 수평체계 제외하고 회사에 중간 직급이 없다(대리,팀장,PM 등)   
3. 회사 사무실이 없다
4. 계약서 작성을 안 하고 구두로 계약을 한다  
5. 견적서를 달라고 하면 안 준다(jpg,pdf)

6. 견적서를 주면 금액만 명시된, 공사명만 적힌 견적서를 준다
7. 법에 대한 조사를 안 하거나 최소한의 관심도 없다 
8. 세금계산서, 현금 영수증 발행을 안한다
9. 내 의견을 말하면 좋게 돌려 말하지 않고 비웃는다
10. 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기 어렵다(홈페이지,인스타,블로그,유투브 등) 

11. 개인사정(경조사, 아픔) 제외하고 시간약속을 2번이상 지키지 않았다

견적서 달라고 했는데 1주일이상 늦어짐 
바빠서 1번 미팅 취소했는데 당일에 바빠서 시간 안 된다고 통보 받음



2개이상 해당 : 거르기  
 
당장 회사 바꾸세요 모든 과정에서 문제가 크게 생길 수 있습니다  사고 치고 추노하거나 늦게 알려줘 일이커지고 마음대로 처리하는 등 여러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을 다 통과해도 문제는 생길 수 있습니다 문제가 안 생기는 현장은 찾기 힘듭니다

문제가 생겨도 의논하고 해결하는 업체를 찾는 게 좋습니다 


 

 

 

 

 인테리어 양아치 수법 


 1. 싼 견적을 부릅니다

2. 공사 조금 하다 금액이 안 맞다고

돈을 달라고 한 뒤 공사를 조금 합니다

 

3. 그후에 또 추가되는

부분이 있다고 돈을 달라고 요구 후

공사를 찔끔 합니다

 

4. 공사가 너무 오래 걸리거나 미완성 되고

업체 잠수엔딩을 맞게 될 수 있습니다 
 
 
 
 
3장. 아니다 싶을 땐   
 

 회사 바꾸기 

 
공사시작 전이고 정식계약하기 전이면 회사에서 준 제안서

파일 들고 다른 회사를 찾아가 이전 회사에서 받은

제안서를 보여주며 견적을 받아보세요 

 
 
 
 
 

4장. 나는 셀프 인테리어가 맞을까 인테리어 회사가 맞을까 기준 

주관이 담긴 기준이며

정확도는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박시 님의 말이 맞습니다 

 

 
 

인테리어 회사 찾아가면 인테리어 잘 나올 기준 

 

1. 내가 알고 있는 인테리어 잡지 사이트가 있다 
2. 나는 도파민 중독이다  
3. 나는 백수/대학생/휴학생/건물주 이다 
4. 내가 다니는 회사는 연차를 자유롭게 쓸 수 있거나
1년에 20일 이상 연차 쓸 수 있다
5. 나는 구독하고 있는 인테리어 유투브가 있다 
6. 나는 기초체력이 좋거나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
7. 나는 내가 원하는 걸 잘 설명할 수 있고 생존형 외향성이 있다 
8. 나는 주문제작 케이크,우정링,커플링을 만든 적이 있다 
9. 나는 DM으로만 예약 받는 인스타 핫플에 다녀온 적 있다 
10. 나는 리빙 페어에 간 적 있거나 리빙 페어 가는 걸 좋아한다 
11. 나는 예산이 충분하게 있다 
12. 나는 내가 어떤 걸 좋아하고 잘 어울리는지 잘 안다
(좋아하는 색깔, 좋아하는 옷, 좋아하는 영화) 
13. 나는 불편한 상황에서 아니라고 말하거나 할말은 하는 성격이다 
14. 나는 마음 먹으면 바로 실천하고 계획형이다   
15. 나는 정리 정돈을 잘 한다
16. 내가 사는 공간은 자가(매매)거나 인테리어 할 수 있다 
17. 나는 인상이 쎄다 
18. 인테리어 건축 자재 업계에 가족이 종사하거나 아는 지인이 있다
19. 나는 팔랑귀가 아니다 
20. 내 성격은 똑부러진다

 
7개 이상 : 인테리어 회사 방문 추천 

 
 
 
 
 
 
 
 

셀프인테리어 인테리어 잘 나올 기준 

 

1. 내가 알고 있는 인테리어 잡지 사이트가 있다 
2. 나는 도파민 중독이다  
3. 나는 백수/대학생/휴학생/건물주 이다 
4. 내가 다니는 회사는 연차를 자유롭게 쓸 수 있거나
1년에 20일 이상 연차 쓸 수 있다
5. 나는 구독하고 있는 인테리어 유투브가 있다 
6. 나는 기초체력이 좋거나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
7. 나는 도매상가,시장에 자주 가거나 발품파는 것을 좋아한다 
8. 나는 리빙 페어에 간 적 있거나 리빙 페어 가는 걸 좋아한다 
9. 나는 예산이 충분하게 있다 
10. 나는 내가 어떤 걸 좋아하고 잘 어울리는지 잘 안다
(좋아하는 색깔, 좋아하는 옷, 좋아하는 영화) 
11. 나는 마음 먹으면 바로 실천하고 계획형이다   
12. 나는 정리 정돈을 잘 한다
13. 내가 사는 공간은 자가(매매)거나 인테리어 할 수 있다 
14. 인테리어 건축 자재 업계에 가족이 종사하거나 아는 지인이 있다
15. 나는 손재주가 좋은 편이다
16. 내 성격은 꼼꼼하다
17. 내 전공은 예체능 계열이거나 예체능 계열에 종사하고 있다
18. 예전에 셀프 인테리어 한 적 있고 결과가 만족스러웠다
19. 내가 알고 있는 영감, 디자인 사이트가 있다
20. 내 공부방식/업무스타일은 효율적이다
 
 
7개 이상 : 셀프인테리어 하면 잘 함
(전문가가 필요한 부분은 부분적으로 전문가의 시공이 필요) 

 

 



 

 

728x90
반응형

댓글